마28:18 예수님께서 오셔서 말씀하셨습니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가 내게 주어졌다.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라.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어라.
20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지키도록 가르쳐라. 보아라. 내가 너희와 세상 끝날까지 항상 함께 있겠다."

제자로 삼아라라고 말씀하신다. 제자로 삼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들을 포함하는걸까?
말한 모든 것을 가르치라고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지키도록 가르치라고 하시는데... 이것이 제자로 삼는다는 것의 의미에 가까와지는걸까?
복음증거... 복음전파... 이걸 모랄까? 그냥 말씀전달로만 생각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제자로 삼는다는 것이나 지키도록 가르치는 것이나... 어쩜... 시간의 누적이 필요한 것들이 아닌가 싶다. 게다가 끊임없는 반복과 노력도 필요하고...
여하튼 하나님이 원하시는 복음증거는 훨씬 더 견고하고 시간의 노력이라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그걸 많이 간과한 것 같다.

하나님께서 세상 끝날까지 항상 함께 하신다는 약속의 말씀이 얼마나 귀한 말씀인지를 삶속에서 깨닫길 원합니다. 그리고 제 삶속에서도 제자를 삼고 (세례를 주고) 예수님이 말한 모든 것을 지키도록 가르칠 수 있게 이끌어 주세요. 그리고 저 역시도 제자가 되어 지키도록 가르치는 말씀들을 지킬 수 있게 도와주세요. 그리고 제 주변사람들이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복이 임하길 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