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치과  HIT 2  
 
안녕하세요.
치아의 어느 뿌리든 뿌리 끝까지 치주염으로 손실된 경우에는 치아를 살릴 수 없습니다. 전 세계 어는 곳에 가도 마찬가지 일거에요.
임신 준비 중이라면 더더욱 임신전에 문제가 되는 치아는 제거 하고 또 치료를 필요로 하는 치아는 미리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안되는 것을 붙들고 있어 보아야 환자분도 손해, 치료하는 제 입장에서도 환자분을 괴롭히는 결과 밖에 안나옵니다.
제가 결론 내어 드린 것에 대해서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다음번 치료의 경우도 사랑니를 발치하고 나서 앞의 치아의 상태를 보고서 치료를 결정할 것이니 너무 염려마세요.
골이식이 추가적으로 아마도 들어갈거에요. 보험회사에서 아마도 비용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욥기서에 이런 글이 있지요.  하나님께 진실로 바라고, 정직하고 청결하면 시작은 미약했으나 끝은 창대하리라.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는 믿음,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도 믿음.
이것이 없으면 저는 환자분을 치료할 수가 없는 것이지요.
또한 믿음이 있어야 치료결과도 좋겠지요.
너무 염려마시고 서로 믿음으로 치료해야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적절한 답변이 되어드렸나 모르겠군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어제 12시 예약하고 내원하여 엑스레이 찍고 뿌리가 염증(유년성 치주염이라고 하셨음)에 의해 많이 녹았다고 하셔서 어금니를 발치했던 사람입니다.
>이렇게만 써도 기억하실지요?
>
>발치 후 너무 경솔하게 이를 뽑고 온 것 같아서 지금 마음이 참 무겁습니다. 결혼 후 몇년동안 내내 임신을 준비 중인 상태였는데(이미 노산이고..) 이번에도 임신하면 치과치료를 받기 힘드니깐 미리 더 아프기 전에 치료하러 간다고 갔으면서도.. 
>어떻게 발치하고 나서 이후 치료들(비용이나 치료기간, 약물 등)에 대해 미쳐 물어보지도 않고 느닷없이 이빨을 뽑고 왔는지 진짜 후회 막급입니다.
>
>선생님 말씀하실 때 임신준비 중이라는 부분을 미리 말씀드리고 어떻게든 뽑지는 말고 나중에 뽑아서 심더라고 지금은 치료만 받고 오는 거였는데...휴~
>
>그리고 뽑은 치아를 보고서도 선생님 말씀 또한 ... 한쪽은 괜찮은 편이네라고 말씀하셨던 것도 마음에 걸리고.. 물론 한쪽은 색도 변하고 염증도 있다고는 하셨지만... 
>어쩜 발치가 지금 시점에서 최선의 선택은 아니였다는 생각까지 자꾸 들면서... 여하튼 재마음이 참 무겁습니다.
>
>뽑고 난 후 회사나 집안 식구들 모두 왠만하면 발치하지 말고 치료하는 쪽으로 알아보지 그랬냐고 그러고...
>
>남기는 글이 장황해 지네요. 
>너무 장황하게 글을 남기는 것 이해해 주세요.
>
>
>근데 다음 예약을 잡을 때 간호사왈 다음에 오면 2개를 더 발치한다고 하고 총 4개를 발치한다고 하는데...(물론 2개는 사랑니라고 하지만)
>사실 진료하실 때 저에게는 4개 발치한다는 말씀이 없으셨는데...
>그리고 발치할 시에도 선생님께선 안뽑아도 되면 안뽑겠다고 하셨는데... 진짜 당시 뽑아야만 했던 상황이였는가 생각하게 되면서 자꾸 마음에 걸립니다.
> 
>
>제가 이 병원을 처음 내원했던 것은... 
>당시 선생님왈 어떻게 저희 병원에 오셨냐고 인터넷 보고 왔다니깐.. 저희는 인터넷 광고를 하지 않는데.. 하시면서 의아하셨었는데...
>
>치과치료는 특히나 아무 병원에 가면 안된다고 하여 치주전문병원을 찾다가 당시 대한치주학회에 등록된 의사 중 회사 인접 병원을 찾아 병원이름으로 사이트로 들어가서 확인한 후 무엇보다 선생님 병원에 내원했던 가장 큰 이유는 선생님께서 올리신 글을 보고 신실하게 하나님을 섬기는 크리스찬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무래도 정직하고 성실하게 진료를 하실 것이라는 기대때문이였습니다. 
>  
>이후 예약일 날 내원하겠지만... 미리 이렇게 장황한 글을 올리는 것은 다음 내원시에는 다른 이빨을 발치하지 말고 치료를 해서 최대한 노력해 보는 쪽을 선택하고 싶어서이며 이미 발치한 이빨 치료에 대해서도 임신을 준비하는 제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좀더 상세하게 설명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기 때문입니다.
>
>여기저기 인터넷을 보니 임플란트나 브릿지.. 장단점도 찾아보고 그랬는데.. 그 비용도 참 만만치가 않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도 의사의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되도록 경험이 많은 임플란트 전문의를 찾아서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왕이면 치주쪽과 보철쪽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가 공존하는 곳에서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 글들을 읽었는데...
>
>
>여하튼 너무 두서없이 장황한 글을 올려서 읽기에도 힘드셨겠지만...
>지금 저의 상황에서 최선의 치료가 무엇인지 내원 전 선생님의 사견을 자세히 듣고 싶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
>아참 그리고 제가 들어놓은 보험 중 골이식을 동반한 경우에는 임플란트도 보험금 지급되는 경우가 있긴 한 것 같은데...
>저의 경우 골이식에 해당되는지도 궁금합니다.
>
>선생님의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re] 고맙습니다.  07.10.14 15:04  
 
 teem  HIT 0  
 
그동안 걱정이 많았었는데 선생님의 자세한 설명을 읽고 마음이 많이 평안해졌습니다. 

제게 있어 우선 순위가 치아치료보다는 임신이라고만 생각해서 계속 후회했었는데... 이젠 걱정말고 선생님을 신뢰하고 이후에 되어질 치료를 잘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보다도 선생님이 달라주신 답변을 통해 조금은 흔들렸던?? 선생님에 대한 믿음을 회복하게 된 것 같습니다. 
죄송하고 고맙습니다.  

이번 치료도 다 저에게 합력하여 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뿐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