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단원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제2부

암송구절 :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요5:19

제1과 당신이 기도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오직 하나님의 영만이 하나님이 나의 인생에서 무엇을 하고 계신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계신지 안다.

당신은 당신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하나님께 그일이 잘되게 해달라고 부탁하든지 아니면 하나님이 역사하고 계신 곳으로 가서 일하든지 양단간에 결정을 내려야 한다.

영적인 집중력
우리의 문제는 기도한 뒤 생기는 사건들을 우리의 기도와 연관짓지 않는데 있다.
당신이 기도한 뒤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영적인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기도하고 나서 즉시 그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주목해서 보라.

하나님의 침묵
당신이 알아야 한다면, 하나님께서 당신 가운데 하고 계시는 일을 적절한 시간에 가르쳐 주실 것이다.
저는 미친 듯이 응답을 찾아나서지 않았습니다. 저는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일을 계속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동안, 하나님의 마음을 아시는 성령님이 제 인생에서 하나님이 하고 계신 일을 이해하도록 저를 도와주고 계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당신이 알아야 한다면, 하나님께서 당신 가운데 하고 계시는 일을 적절한 시간에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요점
- 오 하나님 만일 제가 하나님이 주시려는 것보다 모자라는 부탁을 올리면, 저의 부탁은 무효로 해주십시오.
- 오직 성령님만이 하나님께서 나의 인생에서 무엇을 하고 계신지, 어떤 목적을 갖고 계신지 아신다.
- 내가 알아야 한다면 하나님이 내 인생에서 무엇을 하고 계신지 적절한 시간에 알려주신다.
- 하나님의 침묵은 종종 죄 문제에서 비롯된다.
- 어떤 경우, 하나님은 나에게 그분에 대해서 좀더 깊이 이해시키려고 준비하면서 침묵을 지키신다.


제2과 하나님은 환경을 통해서 말씀하신다.
나쁘거나 어려운 당신의 환경을 이해하는데는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 필수불가결하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요11:4)"

환경이 혼란스러울 때
1. 하나님이 십자가에서 이미 그분의 절대적인 사랑을 영원히 표현하셨음을 마음에 새기십시오. 그 사랑은 절대 변치 않습니다.
2. 환경에 푹 빠진 채로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마십시오.
3. 하나님께로 나아가서 하나님의 관점에서 환경을 보게 해달라고 기도하십시오.
4.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기다리십시오. 그분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환경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실 것입니다.
5. 당신 삶의 초점을 하나님께 맞추십시오. 당신의 환경을 통해 하나님이 하고 계신다고 생각되는 일에 당신 삶의 초점을 맞추십시오.
6. 하나님이 당신에게 하라고 말씀하시는 모든 일을 하십시오.
7. 하나님이 당신의 인생에서, 당신을 통해서 그분의 목적을 이루시는 것을 경험하십시오.


제3과 당신이 처한 환경 속의 진리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들을 때까지, 당신이 처한 환경 속의 진리를 알 수 없다.

요점
절대로 상황속의 진리를 환경을 보고 판단하지 말라.
나는 하나님께 듣지 않는 한 환경 속의 진리를 알 수 없다.
성경님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나의 환경에 대한 하나님의 관점을 드러내신다.


제4과 영적인 표징들
하나님이 당신에게 새로운 단계나 방향으로 하나님의 일을 시키려고 준비하실 때는 항상 하나님이 당신의 삶에서 이미 하고 계시던 일의 순서를 따라 하신다.

요점
- 내가 결단을 내려야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좋은 것을 택하느냐 나쁜 것을 택하느냐에 달려 있지 않고 좋은 것이냐 아니면 최선을 택하느냐 하는 것이다.
- 그리스도인 생활에서 함께 사용될 수 없는 두 단어는 "안돼요, 주님"이다.
- 하나님은 순서대로 그분의 거룩하신 목적을 이루신다.
- 하나님이 나에게 역사의 새로운 단계나 방향으로 하나님의 일을 시키려고 준비하실 때는 항상 하나님이 이미 나의 인생에서 일하고 계시던 순서를 따라 하신다.(일관성)
- 하나님이 나의 인생을 인도하심을 명확히 알 때 영적표징은 변화, 결단, 지시의 시간을 나타낸다.


제5과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서 말씀하신다.
나는 교회와의 관계 속에서 내 임무를 다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데 있어 교회 안의 다른 지체들을 의지한다.

예수님의 몸
그리스도인들이, 자신들이 하나님 앞에 홀로 서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책임감없이 교회를 등한시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과 직통합니다. 그들은 다만 그들의 중보자인 그리스도를 통해서 가야 할 뿐입니다.
하나님은 교인 한 사람 한 사람이 교회를 통해서 하나님의 구속의 목적을 이루어 나가라고 그들을 각 교회에 두셨습니다.

요점
- 교회는 몸이다. 그리스도의 몸이다.
- 예수그리스도가 지역교회의 머리로 존재하신다.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대로 모든 지체를 몸에 두셨다.
- 하나님은 우리가 상호의존하도록 창조하셨다. 우리는 서로를 필요로 한다.
- 몸을 떠나서는 나와 몸의 관계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알 수 없다.
- 모든 지체는 다른 지체가 무슨 말을 하는지 들어야 한다.
- 나는 교회와의 관계 속에서 내 임무를 다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 데 있어 교회의 다른 지체들을 의지한다.